• 정인채

최고의 여행지 인도, 다만 여행자는 겸손해야한다!

2019년 11월 26일 업데이트됨


여성을 대상으로한 일련의 범죄가 우리나라에도 알려지며 최근 인도의 이미지가 크게 훼손되었다. 얼마 전까지 배낭여행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던 곳이 여행하기 꺼리는 곳으로 여겨지는 것을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가보고 싶은데 좀 위험하지 않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세계 어느 곳보다도 뛰어난 문화 유산을 갖춘 인도는 몇몇 필요 조건만 충족한다면 세계 최고의 관광국이 될 잠재력을 지녔다. 일찍이 교통 및 숙박 등 열악한 관광 인프라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의 여행객들이 인도를 찾아간 이유가 있다. 다소간 불편함이 있어도 그마저도 인도 여행만의 매력으로 여겨왔다. 하지만 치안 문제에서 허점이 드러낸 것은 상당히 실망스러운 일이다. 인도에 대해 가졌던 좋은 이미지들을 배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인도와 오래도록 인연을 맺어온 시각에선 느끼는 온도 차이도 있다. 사실 현지에 있다보면 일상적으로 접하는 것이 사건 사고 소식이다. 그것이 대수롭지 않다는 뜻이 아니다. 다만 인도는 넓고 복잡하다. 그리고 매우 다양한 부류의 많은 사람들이 살아간다. 사건 사고가 적을 수 없다. 인도를 알면 알수록 좀 더 조심스럽게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인도를 여행한다면 원칙을 정하고 지키는 것이 좋다. 다섯시 이후에는 활동하지 않고, 불가피할 경우에도 혼자 다니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지인을 따라 잘 모르는 장소나 우범지대에 절대 들어가지 않고, 출처가 불분명한 음식을 주거나, 이유없이 친절을 베푸는 것은 절대 사양해야 한다. 항상 만약을 생각하고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 굳이 여행객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것들이다. 만약 이러한 원칙 없이 행동한다면 남자라도 안전할 리 없다. 이런 원칙들은 인도인들에게도 해당된다. 남자들도 늦은밤에 귀가할 경우 안절부절하는 경우가 많고, 인도 여직원의 경우 가족이 회사까지 마중나오는 경우도 있다. 마땅히 주의할 것을 주의하는 것이다. 나 역시 필요 이상의 모험심은 발휘하지 않았다.

인도는 환상적인 여행지다. 인도처럼 온갖 다양함을 한번에 겪을 수 있는 곳은 이 세상에 따로 없을 것이다. 휴양의 목적으로 인도를 찾는 경우는 드물다. 낯설고 새로운 것을 직접 보고 경험하기 위해 가는 곳이 인도다. 다소간의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는 이유다. 하지만 그 불편함은 위험한 것이 아니다.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모험심을 가지되 인도라는 곳을 되도록 많이 이해하고 떠난다면 최고의 여행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인도 #여성 #여행 #주의점

조회 11회

​대한민국

  • Twitter Basic Black
  • 블랙 인스 타 그램 아이콘
  • 블랙 대표자 아이콘

Copyright © emoTur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