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디터

인도-중국 전쟁

2019년 11월 26일 업데이트됨


관련 기사 : 카슈미르 분쟁, 갈등의 이해


식민지 시대 영국에 의해 그려진 국경선인 맥마흔 라인(1914년 영국, 중국, 티베트 대표가 모여 정해진 히말라야의 국경선으로 영국 대표의 이름이 맥마흔이었다.)은 인도와 중국 간 영토 분쟁에 있어 갈등의 씨앗이 되었다.


공산당 정권이 수립되자 맥마흔 라인의 부당성을 주장한 중국은 티베트를 강제로 합병(1950년)했다. 당시 舊 소련과의 관계를 의식한 인도는 중국의 공산 정권과 티베트 지역에 대한 중국의 종주권을 인정하며 사태를 방관했다. 하지만 인도는 맥마흔 라인에 근거한 영토 확정을 원했고, 1959년 달라이 라마가 인도에 망명 정부를 세우며 양국 간의 갈등이 더욱 고조되었다.


냉전 시대에 접어들었고, 인도와 중국은 신생국에서 벗어나 국내 안정을 되찾음에 따라 국경 문제와 더불어 중동, 아프리카 등 제3세계의 주도권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게 되었다. 당시 중립을 유지하던 인도는 중국과 파키스탄을 견제하며 舊 소련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했던 반면, 중국은 舊 소련과의 관계가 악화되었다. 미국 또한 舊 소련과 중국을 견제하며 인도에 우호적인 태도를 취함에 따라 정세는 인도에 유리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었다.

1962년 마침내 전면전이 개시되었다. 제공권과 군수물자의 보급 등에서 인도의 우세가 점쳐졌지만 중국은 실전 경험과 전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간단히 전세를 뒤집었다. 파죽지세로 인도 영내로 진군한 중국이 휴전을 선언하고 군대를 철수시키며 전쟁은 일단락되었다. 인도-중국 전쟁은 인도와 중국의 자존심 싸움이었는데 결과는 다소 굴욕적이었다.

중국은 이 전쟁으로 인도-중국-파키스탄의 국경이 교차하던 카슈미르의 아크사이친 지역을 점령했다. 지금 이곳은 분쟁 지역임에도 중국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티베트 자치구를 잇는 도로가 건설되었고, 인도가 이 지역에 대한 영유권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인도 #중국 #정세 #전쟁 #갈등

조회 72회

​대한민국

  • Twitter Basic Black
  • 블랙 인스 타 그램 아이콘
  • 블랙 대표자 아이콘

Copyright © emoTur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