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인채

인도의 과학기술

2019년 11월 26일 업데이트됨


인도가 백여 개의 위성을 한꺼번에 쏘아올렸다고 해서 놀랄 일은 아니다.

우리가 인도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호칭을 붙이던 인도는 대국이자 미래의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풀어야할 숙제와 약점도 있지만 많은 강점이 있고 무궁한 잠재력이 있는데, 그 원동력 중 하나는 뛰어난 과학 기술력을 빼놓을 수 없다.


인도의 과학 기술력은 매우 우수하다. 기초과학, IT, 국방 등 주요 과학 기술 분야에서 중국과 더불어 세계를 선도할 강국으로 꼽히는데 이미 원자력 등 핵 기술과 위성 개발 등 우주 분야 등에서 그러한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다.

우주 분야의 경우, 1961년 국가 우주 위원회가 조직되었고, 1969년에는 우주 개발 연구 기구인 ISRO(India Space Research Organization)가 설립되었다. 현재 18000명 이상의 인력이 ISRO에 있고, 예산은 12억 달러를 넘는다. 화성 탐사선을 발사하는 등 109회의 임무를 수행했는데 이중 발사체가 41회, 인공 위성이 68회이고, 19개 국가에서 의뢰받은 인공 위성 35개를 더하면 많은 우주 개발 성과를 보유한 곳이 인도다.

IIT 등 교육 기관의 확보를 통해 우수한 인력을 배출함은 물론 기초 과학 분야에서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져 왔고, 다양한 분야에서 그 결실을 맺고 있는 중이다. 수학, 물리학 등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다. 인도는 중국과 비교해 인적 자원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반면 중국은 국방 분야에서 지속적인 강세가 예상된다. 양국의 관계가 경쟁과 협력 사이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지 주목할 부분이다.


#과학 #기술 #인도과학기술 #인도우주기술 #인도 #우주 #기술

조회 129회

​대한민국

  • Twitter Basic Black
  • 블랙 인스 타 그램 아이콘
  • 블랙 대표자 아이콘

Copyright © emoTur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