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인채
왼손이 한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 : 손으로 음식먹기

인도 사람들은 손으로 음식을 먹는다. 예전에는 아예 식당에 수저나 포크 따위가 잘 없어(혹은 더러워) 직접 챙겨가기도 했다. 요즘 레스토랑에는 수저와 포크가 있지만 인도 사람들은 여전히 손으로 음식을 먹는다. 아마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혹자는 비위생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인도 사람들은 오히려 수저나 포크로 음식을 먹으면 더 더럽다고 여긴다. 문화적 차이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애초 인도에서 손으로 음식을 먹기 시작한 것은 브라만(사제 계급)이었다. 그것이 하위 계층까지 확산되어 지금에 이르는데 브라만은 기본적으로 접촉을 경계하여 접촉을 통해 오염(汚染)된다고 여겼다. 오염될 경우 본연의 카스트가 더럽혀진다고 믿었는데 이는 소수의 지배층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공고하게 하기 위한 논리이기도 했다. 카스트 계급 간의 접촉을 경계했고, 브라만은 브라만 요리사가 만든 음식만 먹었다. 육식을 하면 동물의 혼에 오염될 수 있다고 믿어 채식을 선호하고, 인도 음식 중에 유독 튀긴 음식이 많은 것도 같은 이유로 이는 위생 상의 오염을 경계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수저나 포크 등 ‘도구’를 불신하는 것은 당연하다. 누가 만들고, 누가 썼을지 모를 ‘도구’보다는 자신의 손이 가장 믿을 만하다. 손을 쓰니 비위생적이다? 그 또한 누가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
다만, 오른손이 정(淨)하고 왼손은 부정(不淨)하다. 음식은 오른손으로 먹는다. 그 반대 손으로는 다른 일도 보아야 하니 반드시 왼손이 한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해야 할 것이다.